홍대독서모임 '모모' 후기

홍대독서모임 '모모' 후기

이번 홍대독서모임 시크레는 책 모모를 함께 읽은 후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모는 모 드라마에서 자주 등장해서 오히려 반감이 들었던 책인데요, 읽어보니 반감을 가질 필요가 전혀 없는 책이었습니다.
모모의 2가지 큰 축은 시간과 경청이 아니었나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시간 안에 살아 있는 시간 안에 경청이라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도 했지만 저에겐 경청이라는 요소가 크게 다가왔습니다. 여기서 경청이란 진심을 다해서 상대방의 얘기를 들어주는 것이었습니다. 내 얘기를 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들어주는 듣기가 아니라는 것이죠.
그리고 모모의 핵심 이야기는 '시간'에 관한 것입니다. 죽은 시간과 산 시간에 관한 이야기라고 봐도 될 것 같은데요.
이 책을 읽은 많은 사람들이 깨달으리라 생각됩니다. 우리가 죽은 시간이라 생각하는 그 시간이 사실은 산 시간이고, 우리가 산 시간이라 생각하는 시간이 어쩌면 시간 죽이기일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저는 모모라는 이 책을 읽고 시간에 대해서 시간을 어떻게 써야하는지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생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모모스럽게' 시간을 써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얻게 된 것은 행복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모모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모모는 시간을 행복하게 사용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 자신을 많이 돌아보게 만든 책이었습니다.
홍대독서모임 시크레는 매주 일요일 오후 4시에 진행됩니다. 한주는 영화모임. 한주는 독서모임으로 진행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연락주세요! 카톡 berele




렌탈러에서 렌탈하기(클릭)




베렐레

매일 100만명이 방문하는 블로그, 세계1등은 아직 아니지만 대한민국 1등 블로그

    이미지 맵

    리뷰/책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